1. LOGIN
  2. JOIN
서울제이치과
심미치료
임플란트
치아교정
악관절 질환
일반치료
잇몸치료
커뮤니티
닫기

커뮤니티

공지사항

성인 치아교정, 교정과 전문의 진단 후 맞춤 치료계획 선행돼야 [허경회·안수진 원장 칼럼]

페이지 정보

작성자 서울제이치과 작성일 20-03-06 10:50

본문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다가오는 봄을 맞이해 외모관리에 열을 올리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그중에서도 타인에게 좋은 이미지를 심어줄 수 있는 요인 중 하나로 꼽히는 바르고 고른 치아를 위해 많은 이들이 ‘치아교정’을 선택하곤 한다.

사람의 치아는 작은 움직임만으로 차후 구강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만큼 신경조직이 모여 있는 예민한 부위다. 때문에 치아 교정 시에는 환자의 잇몸상태 여부, 치아뿌리 길이 등에 따라 달라지는 교정방법 및 교정 장치를 올바르게 선택해 치료가 이뤄져야 한다.

잘못된 교정은 본래 치아가 가진 심미성과 기능성을 모두 헤칠 수 있으며, 삶의 질에 큰 악영향을 미칠 수 있는 만큼 치아교정은 교정과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맞춤 치료계획을 세운 후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개인의 치아모양이나 배열, 잇몸 뼈 상태, 돌출입, 주걱턱 등 부정교합 정도 등에 따라 적합한 교정장치와 교정방법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검진 역시 매우 중요하다. 이를 위해선 장비가 구축된 치과에서 정밀검진부터 상담, 치료, 사후관리까지 체계적으로 이뤄져야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치아교정은 치료의 시작부터 마무리까지 오랜 기간이 소요되는 치과치료 중 하나다. 사람에 따라, 또 장치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수개월에서 수년이 소요될 수 있기에 환자 역시 정해진 주기에 치과를 내원해 치료를 꾸준히 받는 것이 중요하다. 장치를 제거한 후에도 유지관리를 잘해야 오랜 기간 교정 효과를 볼 수 있다.

치아는 원래의 자리로 되돌아가는 회귀성을 가지고 있다. 교정장치를 제거한 후 제대로 된 관리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다시 이전의 상태로 돌아갈 가능성이 높다. 불가피하게 재교정을 해야 하는 상황을 막기 위해선 치아 교정이 끝난 후 유지장치 착용과 함께 꾸준히 치과를 방문해 사후관리 및 점검을 받아야 한다.(서울제이치과 허경회 대표원장·안수진 교정과 원장)
허경회 원장, 안수진 원장  .

[출처] 미디어파인: http://www.mediafine.co.kr/news/articleView.html?idxno=7027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