턱관절치료
턱관절 장애는 턱관절에서 소리가 나고 입이 벌어지지 않는 등 통증이 생기는 질환을 말합니다.
스트레스나 바르지 않은 습관 등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발생하며 현대인에게 흔하게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턱관절은 치아와 밀접한 관계를 이루고 있어 장애가 있는 경우 치아에게 까지 영행을 미치니 치료를 망설이시거나 게일리 하시면 안되는 질환 입니다.
턱관절 주요 원인
- 스트레스를 받으면 입을 꽉 깨무는 행동
- 이갈이를 하면서 악관절에 비정상적으로 힘이 전달 될 때 아래턱을 움직이는 근육에 장애가 올 수 있다.
- 부정교합으로 인해 치아 한 곳이 다른 곳에 먼저 닿는다 던지 치열이 이상한 경우
- 어느 특정부위로 씹을 경우 근육에 비정상적으로 힘을 가하게 되는 경우.
- 치아를 빼고 안 해넣었을 경우
- 선천적으로 약한 경우
- 어깨나 목이 자주 결리거나 입을 벌리고 다물 때 턱에서 소리가 나는 경우
턱관절 질환 치료
턱관절 치료의 목표는 완치보다는 환자분의 통증이 없이 일상생활에 지정이 없도록 현 상태보다 악화가 안되게 관리하는 것 입니다. 증상이 경미한 경우 자가행동요법, 물리치료, 약물치료 등 치료하며 증상이 심한 경우는 구강내장치물이나 치아교정을 통해 턱관절 위치를 안정시켜 치료합니다.
그리고 물리치료의 경우 재발되는 악관절장애, 일반적인 치료로 증상 개선이 되지 않는 악관절장애에 효과가 있습니다.
턱관절 주의사항
- 턱을 무리하게 쓰면 안되므로 오징어, 껌, 질긴고기 등을 피합니다.
- 더운 찜질이 효과적일 때가 많으니 따뜻한 물에 수건을 적셔 귀 앞과 턱, 목 부분까지 더운 찜질을 해줍니다.
- 소리가 나는 분들은 목과 어깨 근육을 풀어줘서 턱에 붙어 있는 근육과 목에 연결되어 있는 근육을 풀어주시길 바랍니다.
- 이가 떨어져 있는 것이 정상이므로 억지로 이를 앙 다물려고 하지 마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