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LOGIN
  2. JOIN
서울제이치과
심미치료
임플란트
치아교정
악관절 질환
일반치료
잇몸치료
커뮤니티
닫기

일반치료

사랑니

사랑니

사랑니는 보통 19세에서 21세 전후로 어금니 뒤쪽에서 나오는데 사랑을 느낄만한 나이에 나는 이라는 뜻에서 사랑니라 부르며 세번째 나는 큰 어금니라고 제3대구치라고도 하고 맨 마지막에 난다고 막니 라고도 합니다.
좌우 위아래에 하나씩 총 4개가 있는 데 전부 나오는 사람도 있지만 하나도 나오지 않는 사람도 있습니다.



구강내에서 4개의 사랑니를 모두 수용할 만큼의 공간이 없기 때문인데 이가 올라올 자리가 없어 잇몸 아래쪽에 매복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경우 잇몸이 붓거나 음식물이 앞의 어금니와의 사이에 끼어서 충치가 생기게 될 수 있고 턱 뼈 안에서 낭종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이런 문제를 예방하거나 해결을 하고 싶을 땐 잇몸 뼈 안에서 자란 사랑니를 발치해주는 것입니다.
정상적으로 자란 사랑니라 하더라도 입 안쪽에 위치해 있어 칫솔이 접근이 어려워 입냄새가 나는 원인이 된다면 발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랑니 형태

제일 안쪽에 위치하다 보니 양치가 잘 안되어 충치의 발생률이 매우 높으며 잇몸이나 인접 치아에 손상을 주게 되므로 미리 예방적인 차원에서 뽑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인간이 점점 진화함에 따라 턱뼈가 작아지므로 사랑니가 제 위치에 나지 않고 삐뚤게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랑니 문제점

충치가 생기기 쉽고 통증이 뒤 따름니다.

앞 치아까지 충치가 진행될 수 있습니다.

음식이 끼고 잇몸이 붓습니다.

심한 경우 턱뼈 안쪽에 물혹이 생겨 안면비대칭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낭종으로 인한 턱뼈가 부러지거나 턱 관절 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치열이 불규칙해지고 심각한 통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사랑니 발치

사랑니로 인한 문제가 발생할 때 발치 계획을 세우고 치료 합니다.
사랑니 발치는 경우에 따라 큰 수술이 될 수 있으므로 CT촬영을 통해 정밀한 진단을 받은 후 시술을 받는 것이 안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