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LOGIN
  2. JOIN
서울제이치과
심미치료
임플란트
치아교정
악관절 질환
일반치료
잇몸치료
커뮤니티
닫기

악관절 질환

이갈이

이갈이치료

아무런 목적 없이 위아래 치아를 맞대고 갈아대는 행위를 하는 것이 바로 이갈이입니다. 주로 수면을 취하는 도중에 나타나는 경우가 많고 낮 동안에도 자신도 모르게 이갈이를 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이갈이의 명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지만 불안과 스트레스가 이갈이와 관련 있고 이를 가는 사람은 일반적으로 이를 갈지 않은 사람보다 더 많은 일상의 스트레스를 경험한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이갈이는 여러가지 부작용을 야기 합니다.
특히 이가는 소리, 치아마모, 잇몸질환, 턱관절장애 등을 야기하여 치아건강에 피해를 주니 빠른 시간내에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갈이 주요 원인

이갈이는 정신적인 스트레스나 피로함, 부정교합, 턱관절 이상 등 여러가지 원인으로 발생되며,
주로 어른보다는 어린이 (7~10세)에 나타나며 예민하고 불안정한 상태일 때 나타납니다.
주로 수면 중에 많으며, 보통 음식물을 씹을 때보다 2~10배 이상의 강한 힘으로 이를 갈기 때문에 치아의 표면이 닳고 치아 주위의 조직이 손상되어
찬 음식을 먹으면 이가 시리며, 심한 경우에는 이가 흔들릴 수 있고 턱 근육통과 두통 및 턱관절 이상도 생길 수 있습니다.

이갈이 치료방법

명확한 원인을 뚜렷히 알지 못하기 때문에 원인 요소를 전부 제거하여 이갈이를 근본적으로 없애는 방법은 현실적으로 어렵습니다. 원인 요소를 없애는 것이 아니라 증상을 완화시켜주는 것이 치료 목적입니다.
보통 이갈이 치료를 하는데 사용하는 것은 이갈이 장치입니다.
이갈이를 없애는 가장 좋은 방법으로 제시되고 있으며 센서 장치를 작동시켜 이갈이시 중단과 경각을 주는 행동조절 요법을 통해서도 이갈이를 치료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