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LOGIN
  2. JOIN
서울제이치과
심미치료
임플란트
치아교정
악관절 질환
일반치료
잇몸치료
커뮤니티
닫기

커뮤니티

공지사항

[칼럼] 심미성 기능성 두루 개선하는 치아교정, 선택 전 체크리스트

페이지 정보

작성자 서울제이치과 작성일 19-12-02 15:49

본문

치아교정은 단순히 치열을 고르게 해 저작기능을 개선하는 목적의 치료가 아니다. 구강구조 이상은 물론 돌출입이나 얼굴형을 바로잡아 심미적인 부분을 위해 고려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실제로 치아교정치료는 구강구조 이상으로 발생하는 돌출입이나 얼굴 비대칭 등의 문제를 바로 잡아 외모 개선 효과도 거둘 수 있다. 이에 수술 대신 치아교정을 통해 기능적 문제와 심미성을 두루 개선하고자 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
 
다만, 치과치료 중에서도 치아교정은 치료기간이 상대적으로 길어 교정 기간 동안 장치 착용에 대한 부문 때문에 쉽게 결정하니 못하곤 한다. 사회생활을 통해 다양한 사람을 만나야 하는 이들이라면 교정 도중 노출되는 장치를 무시할 수는 없는 노릇이다.
 
메탈장치가 아닌 투명교정장치나 설측교정 등 그 종류도 다양해 선택의 폭이 넓어졌다. 하지만 이러한 교정장치는 각각의 장단점이 존재하므로 교정장치를 선택할 때는 반드시 교정과 전문의의 충분한 진단을 통해 신중히 결정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다양한 교정장치 중 개인에게 맞는 장치를 선택할 수 있도록 병원 내 장비가 준비되어 있는지, 정밀검사가 가능한 진단 장비가 있는지 등을 고려해야 한다. 풍부한 임상 경험과 노하우를 갖춘 의료진이 상주하고 있는 치과인지 꼼꼼하게 확인해야 한다.
 
치과는 치과교정과, 보철과, 보존과, 외에도 구강내과, 구강병리과, 구강악안면외과 등으로 세분화되어 있다. 치아교정이 목적이라면 당연히 교정과 전문의를 선택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교정과 전문의는 치과대학을 졸업한 후에 공인된 기관에서 치과교정과에 대한 인턴과 레지던트를 수련하고 전문의 시험까지 합격해야 얻을 수 있는 자격이다. 그만큼 교정에 대한 지식과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을 수 밖에 없다.
 
이 외에도 지속적인 관리가 가능한 곳인지 알아보는 것을 추천한다. 치아교정은 1년 반에서 길게는 2년이 넘는 긴 기간 진행되고 교정이 끝난 후에도 치아 관리는 꾸준히 받아야 한다. 그러므로 장기간의 교정 치료 동안 생길 수 있는 구강질환이나 기타 문제에 있어서도 빠르게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담당 의료진이 중도에 바뀌지 않는 치과인지도 확인해야 한다.
 
도움말 : 서울제이치과 안수진 교정과 원장

[출처] 메디컬리포트: http://medicalreport.kr/news/view/212717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